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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도 촬영할 수 있어요] 설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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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경은 추운 기온과 내리는 눈으로 인해 촬영 제약이 많은 피사체이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내리는 눈으로 인해 무미건조한 장면이 매혹적으로
탈바꿈하고 좋은 영상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 구성
육안으로 볼 때는 모든 것이 흰눈으로 뒤덮인 장면이 멋있어 보일지
는 모르지만 막상 흰 눈만 촬영했을 때는 대비 효과가 없어 감흥이
반감된 밋밋한 사진이 된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응용해
화면을 강조시키는 요소를 첨가할 필요가 있다. 설경 그 자체는
명암의 대비가 부드러우므로 전경에 강하거나 어두운 형태를 화면에
포함시켜 대비를 강조하는 것이 좋다.
내리고 있는 눈은 원경의 피사체에 대해 확산필터
와 같은 작용을 하므로 어두운 배경을 선택하고 저속 셔터속도로
촬영해 눈송이의 흔적을 표현한다.
원경의 장엄한 장면만을 생각하지 말고 얼음결정체나 눈 안개, 쌓인
눈덩이 등을 PL 필터(넓은 눈 풍경을 촬영시도 효과적이다)로 콘트
라스트를 강조 시켜 접사촬영을 해도 좋다.
눈 풍경은 자칫하면 단순해지기 쉬우므로 사람, 운송수단, 야생동물
등을 포함시켜 액센트 요소로 삼는 것이 영상의 질을 증가시킬
수 있다.
▷ 렌즈
장엄한 설경을 표현 시는 (초)광각렌즈를, 원근감 압축 효과로 강설
효과를 강조 시는 (초)망원렌즈를 사용한다. 바람을 동반한 강설
일 때는 최소한 1/125초 이상의 셔터속도로 촬영해 블러를 카메라
블러를 방지한다.
▷ 촬영 포인트
동일한 눈이라도 눈 표면의 질감에 따라 느낌이 확연히 달라지므로 이
질감차이를 확실하게 묘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촬영 현장의 눈의 아
름다움을 느껴 현실감이 들도록 해야 한다. 어느 상황하의 눈이든 모두
하얗게만 묘사를 한다면 진부한 사진이 될 것이다.
1. 눈 표면의 질감이 생생하게 재현되도록 초점을 정확히 맞추고 조리
개를 조여 팬포커스(pan focus) 화면으로 표현한다.
2. 광선의 방향은 사광선이나 반역광을 선택해 질감과 입체감을 강조
한다. 눈이 덮인 풍경은 마치 거대한 반사판과도 같아 어두운 부분
의 디테일을 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3. 노출과다는 반드시 피한다. 차라리 약간의 노출부족이 낳다.
4. 촬영시기는 눈이 내리는 도중이나 그친 직후가 가장 좋다. 그리고
정오 무렵은 무미건조하기 때문에 피하고 싶은 촬영 시간대이다.
이른 아침이나 해거름 무렵이 효과적이다. 요술 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항상 카메라를 들고 다니면서 기회를 포착한다.장비를
보호할 목적으로 카메라 백이나 배낭에 넣고 다니면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 주의
매우 찬 기온은 내리는 눈보다 더 심각한 문제를 제기한다.
전자식이 대부분인 요즘의 카메라들은 배터리의 전력이 하강 되 카메라
가 동작이 둔해지거나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여분의 새 전지를 준비하
고(매우 추울 때는 기계식 카메라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작동을
멈춘 전자식 카메라를 되살리려면 많은 시간이 허비돼 결국은 좋은셔터
찬스를 놓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셔터에 칠해진 윤활유가 뻑뻑해져 셔터의 동작이 둔해지며 (노출오버가
일어날수 있다), 필름이 경직되어 부러지거나 찢어지기 쉽고, 모터드
라이브로 필름을 빨리 감으면 카메라 내부의 마찰로 인해 정전기가 발
생해 스트리크( 그은 선 같은 자국)가 생길 수 있다.
시트 필름을 사용하는 큰 규격의 카메라는 다크 슬라이드
(필름 홀더에 광선이 들어가지 않게 끼우는 얇은 금속판)를 빼거나 끼울
때 너무 빨리 해도 마찬가지 현상이 일어날 소지가 높다.
따라서 카메라, 렌즈, 필름은 보온재에 싸서 촬영에 임하는 것이 좋다.
또 찬 곳에서 촬영하다가 따뜻한 곳으로 들어 갈 때는 전자식인 촬영기
재는 반드시 카메라 백 등에 넣어서 서서히 상온에 접하게 해야 갑작스
러운 온도차로 인한 습기가 응결되지 않아 고가인 기재의 고장을 예방
할 수 있다.
눈이 내리고 있을 때 촬영시는 비올 때와 같은 방법으로 대처를 한다.
눈에 삼각대를 설치할 때는 쓰러지지 않도록 충분히 주의를 해야 한다.
신체의 보온과 위급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준비도 철저히 한다.
▷ 유용한 액세서리
일반적으로는 카메라를 외투 안에 넣고 있다가 꺼내서 촬영을 하지만
가는 코드로 카메라와 연결되어 품안에 넣고 다닐 수 있는 리모트 배터
리 팩이나 방한용 카메라 케이스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모노포드나 다른 등산도구에 간단히 부착할 수 있는 소형클램프도
실용적이다. 렌즈 구멍만 남기고 카메라 전체를 에워 쌓을
수 있는 비닐 커버도 눈보라 휘 몰아치는 장면의 촬영에 필요하다.
"계속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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