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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용어] 아

짼틀맨 2010. 3. 23. 03:48

ISO(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

필름의 강도를 나타내는 규격화된 수치.ASA,DIN,JIS등으로 표시되기도 한다.

 

암실용 전등(safelight)

암실에서 인화하는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전등.사용 설명서를 주의깊게 읽어볼 것.

 

알부민(albumen)

달걀의 흰자위.유리판에 도포하는 재료로 사용된 1850년대의 사진 유제. 인화지에도 사용되었다(1850-1900).

 

RC인화지(resin-coated paper)

코팅이 안된 화이버 베이스 인화지보다 물기를 덜 흡수해서,결과적으로 현상 시간을 다소 단축시키는 방수 코팅된 인화지.

 

알칼리(alkali)

pH8 이상의 화학물질.현상액은 보통 알칼리 용액이다.

 

암브로타이프(ambrotype)

유제가 유리판 위에 도포된 콜로디온 습판법.이 방식으로 만들어진 네거티브의 상은,유리판 뒤쪽에 검은 빌로드 같은 어두운 물질을 대면 포지티브 상으로 보인다.

 

암실(darkroom)

불필요한 광선이 차단된 상태에서 감광 물질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방.

 

압지(blotters)

사진을 건조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종이.압지 사이에 젖은 인화지를 넣어서 말린다.

 

어안 렌즈(fisheye lens)

극도로 넓은 시계(180도)와 술통형의 왜곡을 만들어 내는 특수 렌즈.

 

ASA(American Standards Association)

필름의 감광도를 숫자로 표시한 수치.필름의 감도가 2배가 되면 ASA수치도 2배가 된다.

 

에칭(etching)

사진이나 네거티브에 생긴 작고 짙은 반점을 긁어내서 제거하는 것.

 

f-넘버(f-number)

렌즈의 초점 거리를 주어진 렌즈 구경의 반경으로 나눈 수치.이론적으로 같은 f수치의 모든 렌즈는 같은 밝기의 상을 만들어 낸다.

 

f-스톱(f-stop)

f-넘버를 참조.

 

A타입 필름(type A film)

피사체를 조명하는 광원의 색온도가 약 3400도K일 때 정확한 색을 재현해 낼 수 있도록 설계된 컬러 필름.텅스텐 필름을 참조.

 

역 제곱의 법칙(inverse square law)

광선의 강도는 광선과 피사체 사이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물리적인 법칙.광선과 피사체의 거리가 2배가 되면 도달하는 광선의 양은 1/4로 떨어진다.

 

연속된 톤(continous tone)

검은 색에서부터 중간의 회색을 포함해서 흰 색에 이르는 모든 범위의 풍부한 톤을 가진 상을 말한다.

 

엷은(thin)

은입자가 비교적 적게 침전된 네거티브나,네거티브의 농도가 낮은 한 부분을 가르키는 말.이러한 네거티브는 많은 양의 광선을 통과시킨다.

 

영사기(projector)

스크린 위에 영화나 슬라이드의 확대된 상을 투사하는 광학적인 도구.

 

오염(contamination)

효력이 현저하게 소모된 화학약품을 사용했거나,잘못된 약품의 취급으로 인해서 생기는 흔적이나 얼룩.

 

오토크로매틱(orthochromatic)

청색이나 초록색에는 감광되지만,가시광선 영역의 파장에는 감광되지 않는 필름.

 

오파크(opaque)

1)광선을 차단하는 물질이나 표면.

2)인화하는 동안 광선이 통과하지 못하도록 네거티브의 한 부분을 막는데 쓰이는 도료.

 

오픈 업(open up)

렌즈의 조리개를 넓게 여는 것.스톱다운을 참조.

 

완전 차광(light-tight)

광선이 통과하지 못하는 물체(막이나 판 등)으로 광선을 완전히 차단하는 것을 말한다.

 

왜곡(distortion)

1)상의 가장자리에 있는 직선을 휘어져 보이게 만드는 렌즈의 수차.

2)렌즈가 피사체에 아주 가깝게 접근했을 때(광각 효과)나,혹은 아주 멀리 떨어졌을 때(망원 효과)일어나는 원근감의 변화.

 

원근(perspective)

사진에서의 물체의 외관상의 크기와 깊이.

 

원색(primary colors)

다양한 비율로 배합해서 다른 색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본적인 색. 가색법과 감색법을 참조.

 

유용광(vailable light)

사진을 촬영하는 장소에 처음부터 존재하는 광선으로,비교적 어두운 광선을 의미하는 일반적인 용어.

 

일회용 현상액(one-shot developer)

한번 쓰고 버리는 현상액.

 

이안 반사식 카메라(twin-lens reflex camera)

아래 위로 두 개의 렌즈가 설치된 카메라.아래의 렌즈는 필름에 상을 맺고,위의 렌즈는 초점판 유리 위에 상을 맺는다. TLR로줄여서 쓰기도 한다.

 

이젤(easel)

인화 작업을 하는 동안에 감광재료(일반적으로 인화지)를 판판하게 받쳐주고,확대기 받침대 위에 정확하게 고정시키기 위한 틀. 상의 크기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가장자리에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는 자가 달려 있다.

 

인공광(artificial light)

백열 전등,플래시 벌브,전자 플래시 등에서 나오는 광선.주로 어떤 장면을 밝게 조명하기 위해서 촬영자가 사용하는 광선을 말한다.

 

인스턴트 필름(instant film)

노출 후,암실에서 현상하지 않아도 되도록,현상에 필요한 화학약품을 스스로 포함하고 있는 필름.예를들면 폴라로이드SX-70이나 코닥 인스탄트 컬러 필름과 같은 종류의 필름을 말한다.

 

인화용 프레임(printing frame)

밀착으로 인화할 때,네거티브에 완전히 밀착시킨 감광물질(일반적으로 인화지)를 움직이지 않게 고정시키는 틀.

 

일안 반사식 카메라(single-lens reflex camera)

렌즈에 의해서 형성된 상이 거울에 반사되어 초점판 유리 위에 나타나도록 설계된 카메라.노출 직전에 필름을 가리고 있던 거울이 위로 올라가고 광선이 필름에 닿게된다.SLR로 줄여서 쓰기도 한다.

 

임계 초점면(plane of critical focus)

어떤 장면에서 가장 정확하게 초점이 맞는 범위.

 

입사광식 노출계(incident-light meter)

피사체에 닿는 광선의 양을 측정하는 기구.

 

입자성(graininess)

확대된 상에서,네거티브에 형성된 은 입자로 인해서 생기는 점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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